책소개
BBC, 파이낸셜타임스, 이코노미스트가 주목한
세계적인 몰입형 기술 전문가의 대형 신작 드디어 국내 출간!
애플의 첫 확장현실(XR) 헤드셋 ‘비전 프로’가 공개되며 XR 기술을 둘러싼 세계적 IT 기업들의 대격돌이 예고되었다. 앞서 XR 헤드셋을 선보였던 메타, 소니를 비롯해 구글과 손을 잡은 삼성도 경쟁에 동참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조차도 XR 기술의 광대한 활용 분야를 고려하면 소비자 영역에 집중된 극히 일부분,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스마트폰 이후 새로운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XR 기술은 이미 전 세계 각종 산업 분야로 퍼져나가기 시작했으며, 세계적 회계컨설팅 기업인 PwC는 XR 기술이 2030년까지 세계 GDP에 무려 1조 5천억 달러를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경제의 흐름을 꿰뚫고 비즈니스의 미래를 대비하고자 한다면 XR 기술을 단순히 신기한 장난감 정도로 이해하는 수준에 그쳐선 안 된다. 몰입형 기술 및 XR 전문가로 10년 이상 활약하고 있는 저자 제레미 돌턴은 소비자 영역을 넘어 뉴노멀 시대 비즈니스의 필수 경쟁력이 될 XR 기술의 모든 것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확장현실』은 XR 기술이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에 가져올 거대한 변화와 우리 삶의 작은 부분에까지 행사하게 될 영향력을 예리한 통찰력으로 포착했으며 광범위한 사용 사례와 실용적인 도전 과제를 아울러 XR 기술의 사업적 적용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을 전한다. 더불어 이 기술을 바라보는 회의적인 시선과 오해에도 명쾌한 답을 제시했다. 확장현실이 가져올 새로운 기회의 물결에 제대로 올라타고 싶은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목차
감사의 말
01. 로딩 중…
VR과 AR에 관한 책이라고?
대상 독자
접근 방식
요약 및 목표
정의
02. XR이 비즈니스에 필요한 이유
VR의 강점
AR의 강점
XR이 비즈니스에 가져올 성과
03. 학습 및 개발
소프트 스킬
다양성과 포용성
실용적 기술
건강과 안전
원격 지원
04. 운영
협업 및 회의와 원격 근무
환경 및 사물의 시각화
숨겨진 공공 서비스 설비의 시각화
법정 자료의 시각화
05. 영업 및 마케팅
새로운 영업 경로
새로운 조사 도구
새로운 홍보 매체
새로운 광고 채널
06. XR 구현의 5단계
발견
설계
개발
배포
보고
07. 발견 단계에서의 문제
XR의 잠재력에 대한 학습과 전달
하드웨어의 고려 사항과 선택
08.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의 문제
프로젝트에 적합한 콘텐츠 선택
적합한 방식으로 적절한 팀 꾸리기
접근성 향상
데이터 보호와 개인 정보 및 사이버 보안
09. 배포 및 보고 단계에서의 문제
장치 관리
헤드셋 위생 유지
XR 솔루션에 관한 데이터 수집
10. 고품질 360도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초보자 가이드 (알렉스 륄 작성)
소개
사전 제작
제작
후처리
360도 동영상과 관련된 기타 주제
맺음말
11. XR에 대한 흔한 오해와 비판
‘XR은 단지 엔터테인먼트만을 위한 것이다’
‘VR은 사람들을 병들게 한다’
‘VR은 사람을 고립시키는 기술이다’
‘VR이 실생활 경험을 대체할 것이다’
‘XR은 그저 헤드셋일 뿐이다’
‘360도 동영상은 VR이 아니다’
‘VR은 일반 동영상과 다를 바가 없다’
‘XR은 확장성이 낮다’
‘XR은 비싸다’
‘XR은 젊은 세대에게만 매력이 있다’
‘VR은 AR보다 뒤처질 것이다’
‘올해는 VR의 해가 될 것이다’
‘VR은 죽었다’
12. 지금 XR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비용 감소 및 성능 증대
XR에 대한 투자
다국적 기업의 후원
국제 정세의 영향
관련 학술 연구 급증
조직 및 사회의 비디오 게임 동향과 기술의 수용
XR의 성숙화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
13 결론
XR은 모든 산업에 걸쳐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갖는다
XR의 비즈니스적 사용은 도전적인 과제지만 보상은 크다
XR은 앞으로 더 자주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14 XR 장비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핸드헬드
프로젝션 시스템
대형 스크린
용어 사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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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BBC, 파이낸셜타임스, 이코노미스트가 주목한
세계적인 몰입형 기술 전문가의 대형 신작 드디어 국내 출간!
애플의 첫 확장현실(XR) 헤드셋 ‘비전 프로’가 공개되며 XR 기술을 둘러싼 세계적 IT 기업들의 대격돌이 예고되었다. 앞서 XR 헤드셋을 선보였던 메타, 소니를 비롯해 구글과 손을 잡은 삼성도 경쟁에 동참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조차도 XR 기술의 광대한 활용 분야를 고려하면 소비자 영역에 집중된 극히 일부분,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스마트폰 이후 새로운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XR 기술은 이미 전 세계 각종 산업 분야로 퍼져나가기 시작했으며, 세계적 회계컨설팅 기업인 PwC는 XR 기술이 2030년까지 세계 GDP에 무려 1조 5천억 달러를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경제의 흐름을 꿰뚫고 비즈니스의 미래를 대비하고자 한다면 XR 기술을 단순히 신기한 장난감 정도로 이해하는 수준에 그쳐선 안 된다. 몰입형 기술 및 XR 전문가로 10년 이상 활약하고 있는 저자 제레미 돌턴은 소비자 영역을 넘어 뉴노멀 시대 비즈니스의 필수 경쟁력이 될 XR 기술의 모든 것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확장현실』은 XR 기술이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에 가져올 거대한 변화와 우리 삶의 작은 부분에까지 행사하게 될 영향력을 예리한 통찰력으로 포착했으며 광범위한 사용 사례와 실용적인 도전 과제를 아울러 XR 기술의 사업적 적용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을 전한다. 더불어 이 기술을 바라보는 회의적인 시선과 오해에도 명쾌한 답을 제시했다. 확장현실이 가져올 새로운 기회의 물결에 제대로 올라타고 싶은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목차
감사의 말
01. 로딩 중…
VR과 AR에 관한 책이라고?
대상 독자
접근 방식
요약 및 목표
정의
02. XR이 비즈니스에 필요한 이유
VR의 강점
AR의 강점
XR이 비즈니스에 가져올 성과
03. 학습 및 개발
소프트 스킬
다양성과 포용성
실용적 기술
건강과 안전
원격 지원
04. 운영
협업 및 회의와 원격 근무
환경 및 사물의 시각화
숨겨진 공공 서비스 설비의 시각화
법정 자료의 시각화
05. 영업 및 마케팅
새로운 영업 경로
새로운 조사 도구
새로운 홍보 매체
새로운 광고 채널
06. XR 구현의 5단계
발견
설계
개발
배포
보고
07. 발견 단계에서의 문제
XR의 잠재력에 대한 학습과 전달
하드웨어의 고려 사항과 선택
08.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의 문제
프로젝트에 적합한 콘텐츠 선택
적합한 방식으로 적절한 팀 꾸리기
접근성 향상
데이터 보호와 개인 정보 및 사이버 보안
09. 배포 및 보고 단계에서의 문제
장치 관리
헤드셋 위생 유지
XR 솔루션에 관한 데이터 수집
10. 고품질 360도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초보자 가이드 (알렉스 륄 작성)
소개
사전 제작
제작
후처리
360도 동영상과 관련된 기타 주제
맺음말
11. XR에 대한 흔한 오해와 비판
‘XR은 단지 엔터테인먼트만을 위한 것이다’
‘VR은 사람들을 병들게 한다’
‘VR은 사람을 고립시키는 기술이다’
‘VR이 실생활 경험을 대체할 것이다’
‘XR은 그저 헤드셋일 뿐이다’
‘360도 동영상은 VR이 아니다’
‘VR은 일반 동영상과 다를 바가 없다’
‘XR은 확장성이 낮다’
‘XR은 비싸다’
‘XR은 젊은 세대에게만 매력이 있다’
‘VR은 AR보다 뒤처질 것이다’
‘올해는 VR의 해가 될 것이다’
‘VR은 죽었다’
12. 지금 XR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비용 감소 및 성능 증대
XR에 대한 투자
다국적 기업의 후원
국제 정세의 영향
관련 학술 연구 급증
조직 및 사회의 비디오 게임 동향과 기술의 수용
XR의 성숙화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
13 결론
XR은 모든 산업에 걸쳐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갖는다
XR의 비즈니스적 사용은 도전적인 과제지만 보상은 크다
XR은 앞으로 더 자주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14 XR 장비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핸드헬드
프로젝션 시스템
대형 스크린
용어 사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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