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말 잘하는 베테랑 기업교육 강사의 퍼실리테이션 노하우가 공개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업무 환경이 대세가 되었고, 그에 따라 기업 대상의 교육 시장 역시 온라인의 비중이 절반 이상으로 커졌다. 많은 기업이 온라인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겪으며 생산성의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그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워크숍이나 컨설팅을 찾고 있다. 이와 동시에 조직 구성원들은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업무 환경을 꿈꾼다. 이러한 트렌드로 인해 ‘온라인 퍼실리테이션’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온라인 강의, 온라인 회의, 온라인 워크숍 등을 진행한다면 어떤 질문과 반응을 해야 할지, 어떻게 협업을 원활하게 할지가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퍼실리테이션은 그런 상황을 위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온라인 워크숍과 화상회의 등 각종 커뮤니케이션에서 퍼실리테이터들이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제 멘트와 노하우를 알차게 담았다. 또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위해 뇌를 깨우는 아이스 브레이킹 방법부터 평소에 눈여겨보지 않던 동료의 모습을 발견하는 방법, 끈끈한 팀 빌딩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방법, 동료의 말과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방법, 통통 튀는 해결책들을 모아 협동하는 방법 등을 제공한다. 오프라인과는 너무나 달라서 막막해하는 기업교육 강사들에게 좋은 아이디어를 줄 것이며, 수요가 급증하는 온라인 워크숍으로 강의 영역을 확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워크숍 탐험부 안내자들 소개
온라인 워크숍을 시작하기 전에
이 책의 사용법
PART 1 아이스브레이킹 편
01 낙서장 - 온라인 워크숍은 재미있게 시작한다
02 Sweet&Sour - 달콤쌉싸름한 감정을 동료와 공유한다
03 주사위 토크 - 토크 주제도 운에 맡기고 즐겨 보자
04 온라인 렌털 경쟁 - 자랑거리를 찾아서 공유
05 공통점 찾기 - 당신과 나는 이어져 있다
06 팀 Q&A - 모두의 마음을 하나로
07 스핏파이어 - 두뇌를 유연하게 만들어 재빠르게 반격하자
COLUMN 온라인 행사, 이 점을 주의하자!
PART 2 조직 편
08 [일대일] 인생 전환점 일러스트 그리기 - 인생을 춘하추동으로 그려 보자
09 [일대일] 댄스 활동 - 함께 만들어 나가는 관계
10 [일대일] 듣기와 경청하기 - 경청을 체감하면서 배운다
11 [일대일] 히어로 인터뷰 - 터닝 포인트에 스포트라이트를
12 [관계 구축] Bigger -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
13 [관계 구축] 팀과 함께 마음 챙김 - 재택근무로 떨어져 있어도 서로 연결되어 있다
14 [관계 구축] 하트를 만들자 - 온라인 공동 작업으로 GPDCA
15 [조직 강화] Good Work Award - 업무를 잘 하고 있는 동료와 서로 칭찬한다
16 [조직 강화] 하이포인트 인터뷰 - 동료를 인정할 수 있는 타인 소개
17 [조직 강화] 리더십 탐구 - 자신이 생각하는 리더상과 미래상을 그린다
18 [조직 재편] 7단계 합의 - 변혁을 방해하는 요인을 찾자
19 [조직 재편] 가치 대화 - 회사의 지침을 개인에게 적용한다
COLUMN 온라인 일대일 워크숍의 비결
PART 3 아이디어·과제 편
20 [아이디어 창출] 연상 활동 - 이미지 카드로 발상을 넓힌다
21 [아이디어 창출] 비언어적으로 표현하기 - 아른거리는 아이디어를 가시화한다
22 [아이디어 창출] 월드 카페 - 온라인으로도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23 [아이디어 창출] 리프레이밍 시점 - 다면적인 시점에서 파악한다
24 [과제 해결] 자연과 이어지다 - 조직의 이상을 발견하는 생체 모방
25 [과제 해결] ESG 곱셈 혁신 - 카드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자
COLUMN 온라인 프레젠테이션을 성공하는 비결
PART 4 회고 편
26 AWT(Awareness/Wall/Try) - 배움이나 깨달음의 정착을 도모한다
27 KPT법 - 프로젝트를 긍정적으로 회고한다
28 텍스트 마이닝 감상문 - 떠오르는 키워드에서 보물을 찾자
29 패턴 카드 회고 - 배움을 다음 도전으로 이어간다
30 클로징 크레디트 마무리 - 모두가 함께 만든 워크숍의 깨달음을 공유
COLUMN 학교 현장의 온라인화
PART 5 Q&A
Q.1 온라인 회의 시스템은 무엇을 사용하면 좋을까?
Q.2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할 때 최적 인원은?
Q.3 온라인 워크숍을 실시할 때 체제나 역할 분담은?
Q.4 온라인 워크숍에서의 효과적인 시간 사용법은?
Q.5 소회의실을 잘 나누려면?
Q.6 소회의실 세션 중 퍼실리테이터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
Q.7 참가자의 집중력이나 사기가 떨어졌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Q.8 온라인에서 100명이 넘는 대규모 워크숍이나 이벤트도 가능할까?
Q.9 어린이 대상 온라인 워크숍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Q.10 온라인 워크숍의 팔로우업은 어떻게 해야 할까?
Q.11 온라인으로도 일회성이 아닌 포트폴리오를 만들려면?
Q.12 온라인 행사에 참가하고 싶어도 장소가 없을 경우에는?
Q.13 팀의 잡담 모임, 어떻게 하면 활발해질까?
Q.14 온라인 회식, 흥이 오르지 않는다!
Q.15 워크숍 탐험부의 원격 환경과 기분 전환 방법을 알려 줘!
Q.16 온라인 워크숍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천 툴이나 사이트를 알려 줘!
워크숍 탐험부 미팅
재택근무의 시대, 온라인 워크숍이란
배송 안내
배송 방법 | 택배 |
배송 지역 | 전국지역 |
배송 비용 | 무료 |
배송 기간 | 2일 ~ 7일 |
반품/교환
반품/교환 방법 | 마이페이지 > 취소/교환/반품 > 신청 및 조회 |
반품/교환 택배사 | 우체국택배 |
반품 배송비 | 편도 3,500원 (최초 배송비 무료인 경우 7,000원 부과) |
교환 배송비 | 왕복 7,000원 |
반품/교환 주소지 | 서울 마포구 백범로 35 (신수동, 서강대학교) 곤자가홀 1층 경험서재 (04107) |
반품/교환 신청 기준일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 (단, 제품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불량 등 계약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는 제품 수령일로부터 3개월이내나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교환/반품이 가능) |
반품/교환 불가능 사유 | 1. 소비자의 잘못으로 물건이 멸실되거나 훼손된 경우(단, 내용물을 확인하기 위해 포장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 2. 소비자가 사용해서 물건의 가치가 뚜렷하게 떨어진 경우 3.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 곤란할 정도로 물건의 가치가 뚜렷하게 떨어진 경우 4. 복제가 가능한 물건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CD, DVD, GAME, 도서 등) 5. 용역 또는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제5호의 디지털콘텐츠의 제공이 게시된 경우 (단, 가분적 용역 또는 가분적 디지털콘텐츠로 구성된 계약의 경우 제공이 개시되지 않은 부분은 제외) 6. 소비자의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상품이 제작에 들어간 경우 |
책소개
말 잘하는 베테랑 기업교육 강사의 퍼실리테이션 노하우가 공개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업무 환경이 대세가 되었고, 그에 따라 기업 대상의 교육 시장 역시 온라인의 비중이 절반 이상으로 커졌다. 많은 기업이 온라인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겪으며 생산성의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그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워크숍이나 컨설팅을 찾고 있다. 이와 동시에 조직 구성원들은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업무 환경을 꿈꾼다. 이러한 트렌드로 인해 ‘온라인 퍼실리테이션’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온라인 강의, 온라인 회의, 온라인 워크숍 등을 진행한다면 어떤 질문과 반응을 해야 할지, 어떻게 협업을 원활하게 할지가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퍼실리테이션은 그런 상황을 위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온라인 워크숍과 화상회의 등 각종 커뮤니케이션에서 퍼실리테이터들이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제 멘트와 노하우를 알차게 담았다. 또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위해 뇌를 깨우는 아이스 브레이킹 방법부터 평소에 눈여겨보지 않던 동료의 모습을 발견하는 방법, 끈끈한 팀 빌딩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방법, 동료의 말과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방법, 통통 튀는 해결책들을 모아 협동하는 방법 등을 제공한다. 오프라인과는 너무나 달라서 막막해하는 기업교육 강사들에게 좋은 아이디어를 줄 것이며, 수요가 급증하는 온라인 워크숍으로 강의 영역을 확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워크숍 탐험부 안내자들 소개
온라인 워크숍을 시작하기 전에
이 책의 사용법
PART 1 아이스브레이킹 편
01 낙서장 - 온라인 워크숍은 재미있게 시작한다
02 Sweet&Sour - 달콤쌉싸름한 감정을 동료와 공유한다
03 주사위 토크 - 토크 주제도 운에 맡기고 즐겨 보자
04 온라인 렌털 경쟁 - 자랑거리를 찾아서 공유
05 공통점 찾기 - 당신과 나는 이어져 있다
06 팀 Q&A - 모두의 마음을 하나로
07 스핏파이어 - 두뇌를 유연하게 만들어 재빠르게 반격하자
COLUMN 온라인 행사, 이 점을 주의하자!
PART 2 조직 편
08 [일대일] 인생 전환점 일러스트 그리기 - 인생을 춘하추동으로 그려 보자
09 [일대일] 댄스 활동 - 함께 만들어 나가는 관계
10 [일대일] 듣기와 경청하기 - 경청을 체감하면서 배운다
11 [일대일] 히어로 인터뷰 - 터닝 포인트에 스포트라이트를
12 [관계 구축] Bigger -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
13 [관계 구축] 팀과 함께 마음 챙김 - 재택근무로 떨어져 있어도 서로 연결되어 있다
14 [관계 구축] 하트를 만들자 - 온라인 공동 작업으로 GPDCA
15 [조직 강화] Good Work Award - 업무를 잘 하고 있는 동료와 서로 칭찬한다
16 [조직 강화] 하이포인트 인터뷰 - 동료를 인정할 수 있는 타인 소개
17 [조직 강화] 리더십 탐구 - 자신이 생각하는 리더상과 미래상을 그린다
18 [조직 재편] 7단계 합의 - 변혁을 방해하는 요인을 찾자
19 [조직 재편] 가치 대화 - 회사의 지침을 개인에게 적용한다
COLUMN 온라인 일대일 워크숍의 비결
PART 3 아이디어·과제 편
20 [아이디어 창출] 연상 활동 - 이미지 카드로 발상을 넓힌다
21 [아이디어 창출] 비언어적으로 표현하기 - 아른거리는 아이디어를 가시화한다
22 [아이디어 창출] 월드 카페 - 온라인으로도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23 [아이디어 창출] 리프레이밍 시점 - 다면적인 시점에서 파악한다
24 [과제 해결] 자연과 이어지다 - 조직의 이상을 발견하는 생체 모방
25 [과제 해결] ESG 곱셈 혁신 - 카드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자
COLUMN 온라인 프레젠테이션을 성공하는 비결
PART 4 회고 편
26 AWT(Awareness/Wall/Try) - 배움이나 깨달음의 정착을 도모한다
27 KPT법 - 프로젝트를 긍정적으로 회고한다
28 텍스트 마이닝 감상문 - 떠오르는 키워드에서 보물을 찾자
29 패턴 카드 회고 - 배움을 다음 도전으로 이어간다
30 클로징 크레디트 마무리 - 모두가 함께 만든 워크숍의 깨달음을 공유
COLUMN 학교 현장의 온라인화
PART 5 Q&A
Q.1 온라인 회의 시스템은 무엇을 사용하면 좋을까?
Q.2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할 때 최적 인원은?
Q.3 온라인 워크숍을 실시할 때 체제나 역할 분담은?
Q.4 온라인 워크숍에서의 효과적인 시간 사용법은?
Q.5 소회의실을 잘 나누려면?
Q.6 소회의실 세션 중 퍼실리테이터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
Q.7 참가자의 집중력이나 사기가 떨어졌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Q.8 온라인에서 100명이 넘는 대규모 워크숍이나 이벤트도 가능할까?
Q.9 어린이 대상 온라인 워크숍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Q.10 온라인 워크숍의 팔로우업은 어떻게 해야 할까?
Q.11 온라인으로도 일회성이 아닌 포트폴리오를 만들려면?
Q.12 온라인 행사에 참가하고 싶어도 장소가 없을 경우에는?
Q.13 팀의 잡담 모임, 어떻게 하면 활발해질까?
Q.14 온라인 회식, 흥이 오르지 않는다!
Q.15 워크숍 탐험부의 원격 환경과 기분 전환 방법을 알려 줘!
Q.16 온라인 워크숍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천 툴이나 사이트를 알려 줘!
워크숍 탐험부 미팅
재택근무의 시대, 온라인 워크숍이란
배송 안내
배송 방법 | 택배 |
배송 지역 | 전국지역 |
배송 비용 | 무료 |
배송 기간 | 2일 ~ 7일 |
반품/교환
반품/교환 방법 | 마이페이지 > 취소/교환/반품 > 신청 및 조회 |
반품/교환 택배사 | 우체국택배 |
반품 배송비 | 편도 3,500원 (최초 배송비 무료인 경우 7,000원 부과) |
교환 배송비 | 왕복 7,000원 |
반품/교환 주소지 | 서울 마포구 백범로 35 (신수동, 서강대학교) 곤자가홀 1층 경험서재 (04107) |
반품/교환 신청 기준일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 (단, 제품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불량 등 계약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는 제품 수령일로부터 3개월이내나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교환/반품이 가능) |
반품/교환 불가능 사유 | 1. 소비자의 잘못으로 물건이 멸실되거나 훼손된 경우(단, 내용물을 확인하기 위해 포장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 2. 소비자가 사용해서 물건의 가치가 뚜렷하게 떨어진 경우 3.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 곤란할 정도로 물건의 가치가 뚜렷하게 떨어진 경우 4. 복제가 가능한 물건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CD, DVD, GAME, 도서 등) 5. 용역 또는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제5호의 디지털콘텐츠의 제공이 게시된 경우 (단, 가분적 용역 또는 가분적 디지털콘텐츠로 구성된 계약의 경우 제공이 개시되지 않은 부분은 제외) 6. 소비자의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상품이 제작에 들어간 경우 |